일론 머스크 그록 4로 인류 지식 재편 선언

  그록 4 로고(grok 4 logo) 일론 머스크가 차세대 인공지능 챗봇 그록을 통해 인류 지식의 전면적인 재편을 예고하며 AI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기존 인터넷 데이터에 포함된 오류와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더욱 정제된 데이터로 AI를 재훈련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머스크는 6월 21일 X를 통해 그록 3.5 또는 4의 고도화된 추론 능력을 활용해 인류 전체 지식을 다시 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는 빠진 정보는 더하고 오류는 제거하겠다며 기존 AI가 학습한 데이터에 쓰레기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실 사례를 공유해달라고 요청하여 실제로 그록의 재훈련 데이터 품질을 높이려는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머스크의 이러한 접근법은 기존 AI 모델들의 근본적인 한계를 지적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는 기존 AI 모델들이 수정되지 않은 데이터로 훈련되면서 편향과 오류가 누적되었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기존 AI 모델의 데이터에는 불필요한 정보가 너무 많다며 오픈AI 챗GPT 등 경쟁 모델과의 차별화를 강조했습니다. xAI는 그록의 새로운 버전에서 누락된 정보를 추가하고 오류를 삭제한 최신 데이터로 모델을 재훈련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의 이러한 계획에 대해 AI 전문가들은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뉴욕대학교 명예교수 게리 마커스는 이것이 조지 오웰의 1984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라며 머스크가 자신의 신념에 맞춰 역사를 재구성하려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실제로 그록은 과거에도 정치적 논란에 휘말린 바 있으며 최근에는 백인 대학살 같은 음모론적 용어를 빈번히 언급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xAI는 내부 조사를 진행하고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약속했습니다. 정치적 성향 논란도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그동안 표현의 자유와 진실을 명분으로 X와 그록 등에서 정치적 표현을 거의 규제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다른 챗봇들이 모...

오픈AI 챗GPT에 문서 협업·채팅 기능 추가, MS·구글과 생산성 도구 경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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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가 챗GPT에 문서 공동작업과 채팅 기능을 추가하는 등 생산성 강화에 나서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구글 워크스페이스 등 기존 빅테크의 AI 생산성 도구와 본격적으로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픈AI가 AI 기술을 개인용에서 기업용으로 확장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디 인포메이션 등 외신에 따르면 오픈AI는 챗GPT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문서 작업을 하며 채팅을 통해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이 기능이 도입되면 기존의 단순 질의응답을 넘어 팀 단위 협업 실시간 피드백 문서 공동 편집 등 MS 오피스의 코파일럿과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듀엣AI와 유사한 환경이 구현됩니다.


오픈AI는 이미 캔버스라는 문서 코드 작성 인터페이스를 선보였으며 회의 녹음 및 요약 자동 문서화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다만 현재는 파일 저장 등 일부 핵심 기능이 부족해 실용성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오픈AI의 이러한 행보는 MS와 구글 등 기존 생산성 도구 강자들과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듭니다. MS는 오피스 앱에 코파일럿을 통합해 기업 시장을 선점해왔고 구글 역시 워크스페이스에 AI 기능을 탑재해 생산성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픈AI는 챗GPT 엔터프라이즈 요금 할인 등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펼치며 기존 MS 고객을 자사 서비스로 유치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제약사 암젠은 MS 코파일럿 도입을 발표했으나 현재는 챗GPT를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뉴욕생명보험은 코파일럿과 챗GPT를 동시에 도입해 실제 사용성과 효율성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챗GPT 엔터프라이즈는 강력한 보안과 확장성 다양한 협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으로 데이터 암호화 SOC 2 인증 사용자 데이터 미학습 등 기업 데이터 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무제한 GPT-4 사용이 가능하며 빠른 속도와 32k 토큰의 긴 컨텍스트 고급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협업 및 통합 측면에서는 팀 단위 채팅 워크플로우 자동화 구글 드라이브 MS 원드라이브 등 외부 클라우드와의 연동 회의 녹음 요약 등 다양한 협업 도구를 제공합니다.


커스터마이즈와 확장성 면에서 산업별 맞춤형 모델 튜닝 API 연동 템플릿 공유 등 기업 요구에 맞는 유연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오픈AI는 개인 구독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용 챗GPT 구독 수익을 2030년까지 150억 달러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2025년 6월 기준 300만 명 이상의 유료 기업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다양한 산업에서 AI 챗봇 자동화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픈AI는 문서 협업 채팅 파일 저장 회의 녹음 요약 등 MS와 구글의 강점을 빠르게 따라잡으며 AI 기반 생산성 도구 시장의 판도를 바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AI 디바이스 웹 브라우저 소셜 피드 등 다양한 신사업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업무 효율성과 보안 기업별 맞춤화 기존 워크플로우와의 통합 등에서 MS 구글과의 차별화가 관건입니다. 오픈AI가 챗GPT를 업무용 초지능 비서로 진화시키고 기업 시장에서 MS 구글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오픈AI는 챗GPT에 문서 공동작업과 채팅 기능을 추가해 MS 오피스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정면승부에 나서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협업 클라우드 연동 고급 데이터 분석 등 강점을 앞세워 기업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능 고도화와 신사업 확장으로 빅테크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